ADSP 빅데이터 준 전문가 2과목 데이터 분석 기획 자료입니다.
공부하다가 내용들이 한눈에 안들어와서 직접 정리해놓은 내용입니다.
개인 공부를 위해서 실전출제 문제 기반으로 많은 내용을 함축하여 작성 하였습니다.
필수로 외워야 하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으니 더 필요한 내용은 직접 찾아서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.
ADSP 준비 필기 (필수 암기)
1. 분석대상 What-How 도표 (수정)
HOW 방법 |
| ||
Known | Un-Know |
| WHAT 무엇 |
Optimization 최적화 | Insight 통찰 | Known | |
Solution 솔루션 | Discovery 발견 | Un-Known |
2. 목표 시점 별 분석 기획 방안
과제 중심적인 접근 방식 : 바로 앞에 당면한 과제를 빠르게 해결
Speed & Test / Quick & Win / Problem Solving
장기적인 마스터 플랜 방식 : 지속적인 분석 내재화
Accuracy & Deploy / Long Term View / Problem Definition
3. 분석 기획시 고려사항
1) 가용 데이터에 대한 고려
- 관련 데이터의 파악
- 빠짐없이 문제를 도출하고 식별
2) 적절한 활용방안과 유즈케이스 탐색 필요.
- 비즈니스 케이스 확보
3) 장애요소들에 대한 사전 계획 수립
- 이행 저해 요소 관리
- 분석 모형의 안정적 성능 확보
- 조직 역량으로 내재화를 위한 변화 관리
- 비용대비 효과의 적정한 비용
종류 | 정형 데이터 | 반정형 데이터 | 비정형 데이터 |
특징 | - 데이터 자체 분석 가능 - RDB 구조의 데이터 - DB로 관리 | -데이터 분석은 가능 -해석 불가 메타정보를 활용하여 해석해야함. | -데이터 자체 분석 불가 |
유형 | ERP, CRM, SCM Demand Forecasts | 모바일데이터, 로그데이터 등 기기에서 생성된 데이터 Competitor Pricing | 음성, 영상, 문자 Email Records0 |
4. 분석 방법론
- 절차 / 방법 / 도구와 기법 / 템플릿과 산출물
5. 합리적 의사결정을 가로막는 장애요소 :
고정관념 / 편향된 생각 / 프레이밍 효과
6. 방법론에 따른 모델
1) 폭포수 모델 : 대표적인 하향식 모델, 단계를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방법, 이전단계가 완료되어야 넘어감.
2) 프로토타입 모델 : 일부분을 우선 개발하여 시범 사용 후 요구를 받아 개선 작업을 시작함.
3) 나선형 모델 : 반복을 통해 점증적으로 개발하는 방법, 복잡도가 상승한다는 단점이 있음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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